미국의 20년대는 극적인 사회적, 정치적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처음으로 도시에 사는 인구가 농촌인구 보다 많았습니다. 1920년에서 1929년 사이에 국가의 부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경제성장 덕분에 소비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전국적으로 체인점이 설립되었고, 동일한 포맷의 광고가 선전됩니다. 미국 전역에서 같은 물건을 사고, 같은 음악을 듣고, 같은 춤을 추고, 같은 속어까지 사용했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은 이 새롭고 도시적이며 때로는 요란한 ‘대중 문화’에 물들어갑니다. 특히 미국 대도시에 사는 소수의 젊은이들에게 1920년대는 그야말로 활활 타오르는 광란의 시기였습니다.

The New Woman

‘광란의 20대’의 상징은 플래퍼(Flapper)입니다. 재즈 시대의 자유분방하고 젊은 여성들과 그들의 문화를 지칭합니다. 젊은 여성들은 단발머리에 짧은 치마를 입었습니다. 그들은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며, 여성스러움을 던져 버렸습니다. 이전 보다 성적으로 더 자유로워 졌습니다. 물론 여전히 일부였지만…

미친 플래퍼
플래퍼

1920년 비준된 수정 헌법 19조에 근거해, 여성은 마침내 투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모든 여성이 위협 없이 투표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있기까지는 수십 년이 걸렸습니다. 수 백만 명의 여성이 사무직으로 일했고, 스스로 번 돈으로 당당하게 소비할 수 있었습니다. 피임 장치가 만들어졌고, 자녀 수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세탁기와 진공 청소기와 같은 새로운 가전제품으로 가사 노동에서 일부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소비주의

1920년대 여유가 생긴 미국인들은 기성복이나 전기 냉장고와 같은 가전 제품에 구매했습니다. 특히 그들의 최애 아이템은 라디오였습니다. 미국 최초의 상업 라디오 방송국인 피츠버그의 KDKA는 1920년에 전파를 탔습니다. 3년 후 전국에 500개 이상의 방송국이 생겼습니다. 1920년대 말까지 1,200만 가구가 라디오를 소유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영화를 즐겼습니다. 미국 인구의 4분의 3이 매주 영화관을 찾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1920년대의 가장 중요한 소비재는 자동차였습니다. 1924년 Ford Model T의 가격은 26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자동차 금용 덕분에 자동차는 곧 ‘저렴한 사치품’이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자동차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1929년 미국인 5명당 1대의 자동차가 도로에 있었습니다. 그러는 사이 자동차 경제가 탄생했습니다. 주유소, 모텔 같은 기업이 운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재즈 시대

자동차는 또한 젊은이들이 원하는 곳으로 가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습니다. 젊은이들은 음악을 즐기고, 춤을 추고 싶어했습니다. 재즈 밴드는 뉴욕, 시카고 등에서 인기리에 연주되었습니다. 라디오 방송국과 축음기 레코드(그 중 1927년에만 1억 대가 판매됨)로 미국 전역애 재즈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나이든 사람들은 재즈 음악의 ‘저속함’과 ‘악덕’에 반대했습니다. 그래도 젊은 세대의 많은 사람들은 댄스 플로어에서 느끼는 자유를 사랑했습니다.

금지와 갈등의 시대

1920년대, 자유로워지기도 했지만 금지와 갈등의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1919년에 비준된 수정 헌법 18조는 ‘술’의 제조 및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1920년 1월 16일 오전 12시에 미국의 모든 술집이 폐쇄되었고, 갱단에 의해 지하화 되었습니다. 시카고 갱단의 알카포네는 수백만 달러 규모의 사업을 장악했습니다. 알 카포네는 천 여명의 총잡이와 시카고 경찰의 절반에게 월급 또는 뇌물을 주었다고 합니다.

1920년대 대규모로 흑인들은 북부나 서부의 대도시로 이주합니다. 흑인들은 자동차, 철강, 조선 및 육류 포장 산업에서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재즈와 블루스 음악, 할렘 르네상스 같은 흑인 문화의 가시성이 높아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정치적 권리와 시민권을 위해 싸웠습니다. 20세기 들어 처음으로, 1928년 시카고에서 흑인인 오스카 드 프리스트가 연방 하원의원으로 선출됩니다. 이에 반감을 가진 백인들은 1920년대에 남부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Ku Klux 클랜(KKK단)’ 에 합류했습니다. ㄱ

이렇듯, 1920년대는 미국의 경제와 삶, 인구구성(Demographic Shifts)이 크게 변화하는 시기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가 충돌하는 그야말로 격변의 시기였습니다.

댓글을 남기세요